자투리 나무로 원목 미니 책꽂이 만들기



전에 벤치를 만들고 여전히 남은 자투리 나무가 있어서 이번에는 미니 책꽂이를 만들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나무를 구입하여 가구를 제작하려면 디자인과 크기 등을 설계하셔야 됩니다. 캐드나 3D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시면 직접 그리면서 형상 오류나 부자재 검토가 쉽지만 직접 수기로 그리거나 머릿속에서 생각만으로 디자인한 경우라면 더욱 꼼꼼하게 검토하셔야 부자재 주문 부족이나 치수 오류 등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작할 준비가 다 됐는데 원목이 부족하거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상당히 낭패겠죠..?



"Step 1. 제작에 필요한 원목 부자재 준비"


먼저 미니 책꽂이를 만들 원목 부자재를 준비합니다.

저는 이미 각 PART 별로 치수를 맞춰서 준비했습니다.

원목은 꼭 제가 사용한 종류가 아닌 본인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Step 2. 본드로 접합하기"


먼저 목공용 본드를 이용해서 원목을 형상에 맞게 임시로 접합을 시킨 후

1~2HR 굳을 때까지 말려줍니다.



"Step 3. 드릴 작업해주기"


원목이 제대로 붙었다 싶을 때 피스가 체결될 부분에 기리 작업을 해줍니다.

원목이나 집성목 같은 경우 기리 작업 없이 바로 피스를 박아도 되지만 나뭇결에 따라서

갈라지거나 부서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웬만하면 기리 작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귀찮으시면 패스해도 됩니다.






"Step 4. 피스(나사못) 체결"


기리 작업 완료 후에 전동 드릴이나 핸드 드릴을 이용해서 나사못을 체결해줍니다.



"Step 5. 사포 연마"


원목 그 자체로 제작하고 마무리하면 당장은 괜찮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기 중에 수분 때문에

나무 뒤틀림이나 내구성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코팅 작업은 필수입니다.

니스를 바르기 전에 사포를 이용해서 전체적으로 매끄럽게 연마를 해줍니다.

사포는 #220~320 정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Step 6. 바니시(니스) 칠하기"


이제 전체적으로 니스 칠을 해줍니다. 이건 딱히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2~3회가량 발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1회 바르고 건조 후 바로 덧칠하는 것이 아니라

꼭 사포질을 해서 표면을 다시 다듬고 칠해주셔야 됩니다.






"Step 7. 미니 책꽂이 완성"


니스 작업을 완료하고 이제 가지고 있던 책을 꽂아서 정리하니 기분도 좋고 인테리어 효과 내기도 좋네요. 무엇보다 원목이라 은은한 향기도 좋아서 제가 만들었지만 상당히 만족스럽네요.

+ Recent posts